오늘의 포스팅은 내년에 부분 개통 예정인 GTX A노선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TX는 현재까지 A,B,C,D 노선으로 예정되어있는데요. 사실상 A노선만 먼저 개통되고 나머지 노선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GTX A 노선의 노선도와 개통시기 그리고 요금정보에 대해 함께 알아보시죠.
GTX A 노선도
아래의 그림의 GTX A노선도는 초록색 노선입니다.
파주 운정에서 출발하여 동탄까지 운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삼성역 무정차 이슈가 있어서 전체 노선이 운행되려면 시간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내년에 부분 개통되는 구간은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그리고 수서에서 동탄역까지 운행될 예정입니다.
GTX A 개통시기
가장 먼저 개통되는 구간은 바로 수서에서 동탄 구간입니다.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구간은 2024년 초 3월에 개통 예정으로 현재 발표된 상태입니다.
추가로 서울역 운정은 2024년 8월에 개통 예정입니다.
운정 -> 킨텍스 -> 대곡 -> 연신내 -> 서울역까지 20분정도 소요된다고 하며 창릉은 아직 개발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역이 없으며 향후 대곡역과 연신내역 사이에 창릉역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GTX 요금정보
수도권에서 서울 중심지까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GTX A 노선의 요금정보가 사실 모두 궁금할텐데요.
추정 요금표만 나와있는 상태이며 최근 K패스와 출퇴근 시간 요금 할인 등 추가 혜택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GTX에서 지하철로 환승 할인도 가능하게 연동된다고 발표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추정한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GTX A 노선 전체 구간인 파주에서 동탄까지는 약 4900원 정도, 파주 운정역에서 서울역까지는 약 2650원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역에서 동탄까지는 약 3천원으로 개인적인 제 생각보다는 가격이 싸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GTX A 노선 시간
구간별 예상 시간입니다.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약 17:34분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생각되며 운정에서 동탄까지는 약 43분 소요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통 후 정말 아래의 표처럼 시간이 소요된다면 굉장히 짧은 시간에 원하는 곳을 갈 수 있는 GTX A노선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GTX A노선에 대해 함께 알아봤습니다. 내년에 개통예정인 GTX A노선 정말 기대되며 모든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길 기원합니다.